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 신청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이직을 해서 새로운 회사에 취직을 하거나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국민연금 납부기록을 보기 위해서 해외이민이나 비자 신청할 때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을 하라고 연락이 오면 처음 들어봤기에 당황하실 수 있는데요. 의외로 발급 절차가 쉽기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한 번 볼까요?
0.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란?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란 근로자가 국민연금에 납부한 기록들을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국민연금은 회사를 입사함에 동시에 내기 시작하기에 본인의 근로기간을 명확히 입증할 수 있게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과거에 다녔던 회사가 폐업을 했다거나 협조적이지 않으면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기 어렵기에 이 증명서를 통해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신청
▶ 신청방법 : 인터넷, 방문, FAX, 무인발급기
▶ 신청자격 : 본인 또는 대리인
▶ 신청서 : 국민연금 가입자증명서 발급신청서
일단 신청자격은 본인 또는 대리인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에는 인터넷, 방문, FAX,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 방문하시거나 대리인이 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국민연금 가입자증명서 발급신청서를 작성하셔야만 합니다. 해당 서류에는 신청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사용 용도, 신청일, 서명 또는 날인이 포함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고요.
2. 발급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 중간에 가입증명서 발급 클릭
▶ 본인인증 후 PDF 저장하거나 프린터로 출력 가능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중간에 개인이라는 탭에 가입증명서 발급이 보이시죠. 여기서 본인인증을 한 후에 증명서발급 메뉴에서 가입증명서(국문/영문)을 선택하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후에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프린터로 바로 발급하거나 전자증명서 발급을 통해 PDF 저장하면 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신청 및 발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직을 하거나 소득을 확인하고 싶은 곳에서 제출을 요청할 때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